출애굽여정 사도행전 완전성지순례 성지순례+유럽 이스라엘일주 터키일주 종교개혁지탐방 중근동성지순례
  > 여행정보 > 여행상식
 
여행상식
환율정보
세계의 날씨
여권/비자
BIBLE TOUR
성경투어 가이드북

예루살램
 
카이로
 
이스탄불
 
로마
 
 
 

그리스도인들이 이스라엘을 여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성경이 그곳에서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한가지 이유만으로도 그리스도인이라면 목회자든 성도든 성경이 기록된 땅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성지순례를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엄격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인들에게 성지순례는 없습니다. 성경이 기록된 땅을 종교적으로 순례해야 할 책임이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성지순례란 말은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성지(?)를 순례할 의무를 가진 종교인들은 평생에 한번 이상 메카를 방문해야 하는 무슬림, 구약 시대에 일년에 세 차례 절기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중에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해야 했던 유대인들이 있었지만, 그들처럼 그리스도인들이 성지를 순례할 종교적 의무는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들이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을 믿고 신뢰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생생하게 깨닫기 위해서는 성경이 기록된 땅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한국이나 미국에서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성경의 거의 모든 책은 유대인들에 의해 그들의 언어로, 그들의 문화적인 배경과 그들의 땅에서 기록되었기에 그 땅과 그들의 문화를 알면, 막연하게 생각했던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학습여행을 다녀오면 많은 유익이 있습니다. 성경을 이해하는 안목이 달라집니다. 표면적으로 읽었던 하나님의 말씀이 마치 현장에서 읽는 것처럼 입체감을 느낄 것입니다. 사무엘하 5장에 기록된, 다윗이 여부스 성을 점령하고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첫 수도로 삼았던 다윗성과 기드론 골짜기, 힌놈 골짜기, 감람산, 성전산을 돌아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성경을 이해하는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갈릴리 호수, 가버나움, 베드로와 안드레 그리고 빌립의 고향인 벳새다, 막달라, 게네사렛 평야를 경험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에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이 경건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성경이 기록된 땅을 돌아보는 것은 큰 은혜요 특권입니다. 늦은 시간은 없습니다. 바로 지금이 성경의 배경을 이스라엘에서 학습할 가장 최적의 시간입니다.

 

이스라엘 역사 지리학자 이주섭목사(jooseoblee@gmail.com)

 


개인정보취급방침해외여행표준약관찾아오시는 길단기선교여행정보